'마지막에 웃는 놈이 좋은 인생인 줄 알았는데, 자주 웃는 놈이 좋은 인생이었다.' 며칠 전, 노홍철 인스타그램에서 봤던 문구. 상당한 울림이 있었다. '좋은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해주는 좋은 문장을 만나 기뻤다.
지금까지 난 '마지막'에 웃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아주 가끔 과정에 즐겁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괴로웠던 것 같다. 특히 고등학생 때는 더 그랬다. 공부를 무척 잘하진 못했지만, 나름대로 나를 갉아가며 공부하고 그랬다. 초등학생 때도 열심히 수영, 태권도, 미술, 영어, 피아노 학원에 다니기도 했다. 열심히도 살았구나.
최근 인기 있는 드라마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도 비슷한 생각이 들게 하는 에피소드가 방영됐다. 스포일러일 수 있으니 주의! 피고인 이름은 방구뽕. 성인이 되고 스스로 개명했다고 한다. 자신의 직업을 '어린이 해방군 총사령관'이라 소개한다. 그는 어머니의 학원생이 탄 학원 버스를 납치해 산에 올라가 4시간을 보내고, 피리 부는 사나이처럼 아이들을 이끌어 다시 버스로 돌아왔고 경찰에게 납치 혐의로 체포됐다. (더 궁금한 분은 9화를 보시길!)
극 중 방구뽕과 아이들이 함께 외친 '어린이 해방선언문'은 다시 봐도 가슴이 찡해지는 것 같다.
하나, 어린이는 지금 당장 놀아야 한다!
둘, 어린이는 지금 당장 건강해야 한다!
셋, 어린이는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한다!
방구뽕과 고작 4시간 동안 놀았던 아이들은 산에서 함께 주운 도토리를 필통에 넣기도 하고, 팔찌, 목걸이로 만들어 늘 지니고 다녔다. 그 추억을 저마다의 방법으로 저장하기 위함이었다. 어른들의 욕심과 강요로 아이들의 '지금'이 피폐하다는 이야기였다.
나는 어른들도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고 생각했다. 욕심과 강요로 '지금'을 잃어버린 우리들. 어린이들은 자신보다 강한 어른의 강요로 어쩔 수 없이 피폐한 삶을 산다. 그렇다면 어른은? 어른도 어떠한 대상, 사회적인 분위기, 경제적 상황 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피폐한 삶을 산다. 결국 우리가 사는 세상은 어린이나 어른이나 힘들긴 마찬가지.
미래보다, 그리고 과거보다 '지금'을 더 소중히 살라는 말. 많이 들어봤을 거다. 이런 말을 꾸준히 들어도 왜 우리는 '지금'을 위해 살지 못할까? 생각해보면 '지금'을 소중히 사는 방법을 누구도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과연 도대체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 그 정답은 나도, 아무도 모른다. 아, 모르겠다.
그래도 노홍철의 인스타그램 문구에서 조금이나마 힌트를 얻은 것 같다. '자주 행복하기' 자주 행복하다면, 난 지금을 소중히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주 웃기, 자주 행복하기, 자주 나를 돌보기. '자주'라는 단어에 내가 행복할 수 있는 것들을 '자주' 붙이면 되겠다. 예를 들면, '자주+맛있는 거 먹기' 같은!?
좋은 인생이란 '자주 웃는 인생'. 지금을 소중히 하라는 건, '자주 행복하라는 것'. 문득, 이런 메시지를 던지는 브랜드가 떠오른다. '한아조 Hanahzo'다. 비누 브랜드로 잘 알려져있지만, 한아조는 자신들이 단지 비누만을 파는 브랜드라 말하지 않는다.
한아조와 (얕은) 인연이 시작된 건, 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한아조 프로젝트를 했던 거였다. 그 프로젝트 덕분에 성수에 있는 한아조의 사무실과 공장을 견학하고 그들의 진심 담긴 스토리도 듣게 되었다.
한아조의 슬로건, Pause Your Life. 그들은 잠시 멈추는 순간이 소중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고 했다. 손 씻는 순간, 손톱을 깎는 순간, 목욕하는 순간, 잠자는 순간까지 아무 생각 없이 지내는 찰나의 그 순간이 소중하다는 메시지.
한아조가 말하는 소중한 일상은 거창하지 않다. 하지만 울림이 있다. 결국 행복은 거창하지 않기 때문일까? 한아조가 비누뿐 아니라, 스킨케어도 만들고, 잠옷도 만드는 것도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충분히 이해됐다. 한아조라는 브랜드의 순박함과 진정성에 반해, 지금도 한아조 비누를 쓰고 있다.
우리, 좋은 인생을 살아보자. 자주 웃는 놈, 자주 행복한 놈, 자주 나를 살피는 놈.... 나는 좋은 인생, 지금을 소중히 살아내는 인생을 위해 자주 행복해지는 무언가를 계속 찾고 할 것이다. 글 쓰는 지금은 따뜻한 차를 마시니 소소하게 행복한 것 같다. 당신도 좋은 인생을 살아보고 싶다면, 자주 행복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보시길!
|